07
06

 

학교를 졸업한 이후 반 년 간 취업 준비를 거쳐 취업에 성공했다. 요즘처럼 취업난이 심한 시대에 육 개월이면 빠르게 취준 생활을 마감한 편이었다. 대학생이었을 때는 취업만 된다면 끝일 줄로만 생각했다. 그런데 이게 웬 걸. 회사원이 되고도 내가 넘어야 할 산들이 굉장히 많았다. 그 중에 내가 가장 먼저 마주했던 문제는 첫쨰로는 정규직 전환, 그 다음으로는 승진이었다.

 

승진에 비하면 정규직 전환은 쉬운 편이었다. 하지만 승진은 좀 더 복잡하고 어려웠는데. 내가 생각하기로는 전문대 졸업 학력에 발목을 잡혔던 것 같다. 내가 재직 중인 회사 내규에는 학력이나 보유 자격증에 따라 가산점이 붙었다. 그런데 전문대졸자인 나는 고졸자랑 같은 점수를 받고 있었다.

 

야간대로 편입해 볼 생각은 없나? 언젠가 부장님이 물었다. 그 다음에는 소위 '라떼는 말이야~' 로 시작하는 이야기가 이어졌다. 상고 출신이었던 자기가 여태까지 올 수 있었던 건 야간대라도 나왔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승진 심사에서 최종학력이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히 크다고 귀띔을 해줬다. 그렇다. 계속해서 승진심사에서 누락이 됐던 게 학력 때문이었다는거다.

 

주변의 권유 80% 그리고 순전한 내 의사 20% 정도로 전문대 졸업 후 학력 개선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그렇게 야간대 진학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 직장을 다니면서 병행하기엔 한계가 많았다. 그래서 온라인 과정으로 눈을 돌렸고 그렇게 학점은행제를 시작하게 됐다. 

 

 

이 제도에 대해 찾아보면,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국가평생교육제도라고 나온다.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기준이 되는 일정 학점 이상을 수강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방식이라고 한다. 협회에서 지정한 과목 등을 이수한다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가능하고 말이다.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제도였다. 별도의 입학 자격은 없었다. 

 

그래서 관심을 가지고 전문대 졸업 후 학력개선 방법에 대해 좀 더 찾아보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상황이 좋았다. 전문대 졸업자라면 이전에 이수했었던 학점을 가지고 와서 활용할 수가 있었는데, 상담을 통해 학습설계를 세워 본 결과 나는 일 년 정도면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했었다. 이 때 수업은 모두 온라인 상에서 수강할 수가 있었다. 게다가 수업이 전부 온라인 상에서 진행된다니 직장을 다니며 병행도 가능할 터였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전문대 졸업 후 학력개선을 하려면 최종적으로 이수해야하는 학점이 총 140학점이었다. 이 때 전공은 60학점 교양은 30학점을 필수적으로 이수를 해야 했다. 2년제 전문대를 나온 나는 80학점까지 활용할 수 있었다. 해당 학점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DB를 기준으로 분류를 해보니 나는 전공과 일반 학점은 얼추 충족이 된 상태였다. 

 

때문에 부족한 전공과 교양 학점만 추가로 이수를 하면 되었고, 나는 기간 단축을 위해 자격증을 하나 정도 취득하고 두 학기 동안 온라인 강의를 수강했었다. 이렇게 나는 일 년 동안 학력개선 과정을 진행했고 올해 겨울에 4년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다.

 

 

전문대 졸업 후 학력개선을 할 수 있는 루트는 여러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는 야간대, 사이버대, 학점은행제 정도가 있는데, 이 중에서도 내가 학은제에 대해 흥미를 느꼈던 이유는 크게 세 가지였다. 

 

1. 100% 온라인 강의로 진행할 수 있다.

2. 개별 맞춤형 학습설계가 가능하다. (기간을 줄일 수 있다)

3. 수강료가 합리적이다.

 

일단 강의가 모두 온라인 상에서 진행되고 있다보니 직장과 병행이 수월했다. 정해진 시간표가 없고 출석기간이 2주동안 주어진단 점이 좋았다. 또 장학혜택도 잘 마련이 되어 있어 수강료 측면에서도 합리적이란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일 대 일 멘토링을 통해 학습설계가 가능했던 점이었다. 특히 전적대 학점을 활용해 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조금 센세이셔널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히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것 같다.  그러면 여기까지, 제 이야기가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저는 이상으로 저의 후기를 마칩니다.

 


학습전문멘토 상담 바로가기

학점은행제는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로 운영되는 과정으로 개개인의 상황이나 목표에 따라 커리큘럼이 상이집니다. 이와 관련해 추가적인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멘토 문쌤을 찾아주세요!

 

이 글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일부 오탈자 수정 외의 각색이 없음을 밝힙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