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06

 

안녕하세요.

 

저는 B 사의 웹디자이너로 취업에 성공한 김○○이라고 합니다. 취뽀에 성공한지도 벌써 반 년이 다 되어가다니 신기해요. "4차 산업시대다", "정보화 사회다". "앞으로 IT 업계의 전망은 갈 수록 좋아질 것이다". 그런 얘기에 혹해 맨땅에 헤딩하듯 IT 업계 취업에 도전하게 된 게 엊그제 일 같은데 말이죠.

 

원래 전 IT 계열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습니다. 미대를 나왔고, 졸업 후에는 줄곧 입시학원 강사로 일을 했었죠. 그러다가 뜬금없이 이직을 준비하게 되었던 데엔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해마다 바뀌는 입시판,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여차저차해서 IT 계열 취업에 도전하게 되었지만 막막한 점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래도 다행이었던 점은 IT 관련해서는 여러가지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 많았던 거였죠. 맨 처음, 취업 자격증 취득을 위해 프로그램을 알아보던 중에 학점은행제에 대해 알게 됐어요.

 

 

비전공자라도 코딩 등 업무 능력이 있다면 취업이 가능하다곤 하지만, 이왕 관련 전공의 학위가 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학위 취득까지 희망했던 제게 학점은행제는 활용하기 적합한 제도였습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국가평생교육제도라고 했는데요. 

 

온라인강의 등을 통해 일정학점을 수강하게 되면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이 때 취득하는 학위는 교육부 장관 명의로 발급이 되어 대학 졸업장과 동등한 효력을 발휘한다고 해요.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고 나와 있었고, 별도로 입학 절차는 없다고 했죠. 

 

 

때문에 저는 전반적으로 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상담을 한 번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멘토님을 통해 여쭤보니 저처럼 4년제 학위가 있는 경우에는 타전공 제도를 활용할 수가 있다고 나와 있었죠. 전공으로 48학점만 이수를 하면 새로운 전공의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했었던 거죠.

 

저는 IT 계열 취업을 준비하면서 컴퓨터공학 전공으로 학위 취득을 준비했었습니다.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수강하는 과목 수나, 수강 기간을 줄일 수도 있었는데요. 당시 제가 정보처리산업기사 등도 공부하고 있었지만 합격 시기를 자신할 수 없었죠. 그래서 전 우선적으론 온라인강의를 수강하기로 했답니다.

 

그렇게 일 년이란 기간안에 관련 전공의 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된 저는 자격증 취득과 취업 준비를 병행했죠. 학은제를 통한 IT 계열 전공 공부에, 미대를 다니며 쌓은 디자인 지식이 합쳐져 웹디자인 업무를 보는데 있어선 시너지 효과가 생긴 것 같기도 합니다.

 

 

이 때 온라인 강의 같은 경우에는 시공간 제약이 적었습니다. 과제랑 시험도 전부 온라인으로 해결할 수가 있었죠. 또 자격증 공부나 취업 준비와 함께 병행하기가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멘토님께서 알려주신 노하우도 여러가지로 도움이 됐었구요.

 

비전공자라도 기업에서 요구하는 업무 역량을 충족할 수 있다면 IT 계열 취업이 크게 어렵지 않다고도 하는데요. 저 개인적으로는 취업을 준비하면서 새삼 전공 역량의 중요성을 새삼 느꼈던 것 같습니다. 혹시 IT 계열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가운데 관련 전공의 학위 취득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전문 멘토님을 통해 좀 더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려요~

 

 

그러면, 저의 이직 도전기는 이 쯤에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이 글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